2023년 근로 소득자 종합소득세 신청하는 방법

2023년 근로 소득자 종합소득세 신청하는 방법

이번에는 국민연금 수령 시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노령연금에는 소득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사실 2001년 이전까지만 해도 노령연금에 소득세를 부과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입자가 납부한 보험료도 소득공제를 해주지 않았습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전액 소득공제 해 주기 시작한 것은 2002년부터라고 합니다. 대신 2002년 이후 납부한 보험료에서 발생한 노령연금에는 소득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보험료 내는 동안 과세하지 않고, 연금을 받을 때 과세하겠다는 취지이며, 이렇게 소득세 납부 시기를 뒤로 늦추는 것을 과세이연이라고 합니다.


근로소득의 소득세 계산 방식
근로소득의 소득세 계산 방식

근로소득의 소득세 계산 방식

근로소득 소득세를 떼는 세율은 국세청 웹사이트에 나와있었으나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먼저 소득세는 연봉금액을 베이스로 계산된 과세표준이라는 금액에 세율을 곱하여 결정됩니다. 위에 사례에도 나와있지만 만약에 본인이 번 연봉의 과세표준이 2,000만원이라면 바로 2,000만원의 x 15인 300만원을 소득세로 떼는 것이 아니라, 1,200만원까지는 6 세율로 떼고즉 72만원, 1,2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2,000만원 1,200만원 800만원에 대해서만 15를 떼므로 즉 72만원 120만원 192만원을 소득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위에서 과세표준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연봉이 아니라 과세표준이라고 쓴 이유는, 소득세를 계산할 때는 연봉금액을 기준으로 하는게 아니라 연봉에서 과세 면제 소득과 소득공제금액을 뺀 금액인 과세표준이라는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과세대상 연금액과 연금소득공제액
과세대상 연금액과 연금소득공제액

과세대상 연금액과 연금소득공제액

보험료 납부할 때 소득공제를 받았으니, 노령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야 해야하는 게 논리적으로 맞아 보이지만 노령연금에 세금 부과에 불만을 보이는 분들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연금으로 생활하는 은퇴자의 소득세 부담을 덜기 위한 방편으로 연금소득공제 제도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과세 대상 연금 수입이 350만 원이 안 되면 전액을 공제하고, 350만 원 초과 700만 원까지는 40, 700만 원 초과 1,400만 원까지는 20, 1,400만 원 초과 금액은 10를 공제해 줍니다.

이런 식으로 최대 900만 원을 공제해 줍니다. 여기에 인적 공제도 있습니다. 배우자와 부양가족이 없는 경우 본인 공제로 1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종 공제가 많습니다.. 보니, 다른 소득 없이 노령연금만 받아서 생활하는 은퇴자의 세 부담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항목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항목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항목

이제 진짜 소득세를 계산하는 방식이 월급에서 소득세 떼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해야하는 개념까지는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제 연말정산 할 때의 진짜 소득세를 계산하는 과정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소득세 얘기하면서 소득공제를 뺀 과세표준 갖고 소득세를 계산한다고 했었는데요. 소득공제는 무엇이고 왜 하는것일까요? 첫째 공제라는 단어는 어떤 요금에서 빼줍니다. 라는 말이죠. 그러므로 소득공제는 소득요금에서 빼준다, 즉 얼마만큼의 금액은 수입이 아닌 것으로 해준다라는 취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4000만원인 직장인이 소득공제가 500만원 나왔어요. 그러면 이 사람의 소득은 4000만원이 아니라, 4000만원 500만원 3500만원이라고 간주하고 소득세를 계산하는 셈입니다.

연금소득자 소득세액감면 신고서 제출

국민연금공단은 소득세액감면 신고서에 신고된 부양가족을 기준으로 소득세를 계산한 다음 이를 매달 노령연금을 지급할 때 원천징수합니다. 만약 신고된 사항 중 변동이 있는 경우 매해 12월 말까지 해당 서류를 국민연금공단에 제출하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이를 기초로 세금을 다시 산출한 다음 원천 납부된 세금과 정산합니다. 연말정산 결과 환급해야 할 세금이 있다면 다음 해 1월 노령연금을 지급할 때 더해서 지급합니다.

추가로 징수해야 할 세금이 있는 경우에도 1월분 노령연금에서 차감합니다. 노령연금 이외에 다른 수입이 없는 경우 납세 절차는 이것으로 끝납니다. 하지만 노령연금 이외에 다른 수입이 있는 경우 이듬해 5월 말까지 종합소득 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다만 과세 대상 연금액이 350만 원이 안 되면 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소득의 소득세 계산

근로소득 소득세를 떼는 세율은 국세청 웹사이트에 나와있었으나 생각보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세대상 연금액과

보험료 납부할 때 소득공제를 받았으니, 노령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야 해야하는 게 논리적으로 맞아 보이지만 노령연금에 세금 부과에 불만을 보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소득공제를 하는 이유와 소득공제

이제 진짜 소득세를 계산하는 방식이 월급에서 소득세 떼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해야하는 개념까지는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