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준비 시 고려해야 할 핵심 3大 키워드

은퇴 준비 시 고려해야 할 핵심 3大 키워드

우리나라 인원은 은퇴준비를 잘 못하고 있습니다. 안 하는 걸까요? 아니면 다른 사정 때문에 못하는 걸까요?자녀를 위해서 교육비 나은 주거환경 등으로 희생을 해서 노후준비를 못한다면 은퇴 이후의 삶은 어려워집니다. 은퇴 이후에 수입이 줄어들거나 없을 때 여태까지 벌어놓은 돈으로 생활을 해야 할 텐데요. 자녀가 용돈주는 것을 마냥 기대할 수도 없습니다. 안 좋은 상황으로 가기 전에 은퇴 전에 노후준비 은퇴준비를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은퇴전에 생각해야할 것들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100세 시대라도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은퇴를 60세에 한다고 하면 40년 동안은 더 살아야 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어떡하든 되겠지라 지금 먹고살기도 바쁜데라는 마인드로 살면 큰일이 벌어집니다.


노후 준비를 위한 선제적 계획
노후 준비를 위한 선제적 계획

노후 준비를 위한 선제적 계획

노후 생활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미리 선제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은퇴 후에 할 일, 가족과의 시간 활용, 여가 활동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면 은퇴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주거 환경과 건강 관리에 대한 준비도 필요합니다. 건강한 은퇴를 위해서는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과 건강 관리 계획도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2 세제 혜택
2 세제 혜택

2 세제 혜택

연금저축펀드 가입시 혜택은 절세효과입니다. 현재는 세액 공제액을 상향 조정하여 최대 30만 원에서 25만 원까지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세액 공제액은 지방소득세를 포함하고 있으며, 연금저축펀드와 IRP를 합산하여 세액공제한도는 연 900만 원입니다. 이 중에서 연금저축펀드로 세액공제한도의 최대한도는 연 600만 원입니다. 예를 들어 일 년에 연금저축펀드에 600만 원을 납입하고 퇴직연금 IRP에 300만 원을 납입하면 그 해 받을 수 있는 세액 공제한도를 모두 채운 것입니다.

열심히 일했지만 받은 월급을 보시면 항상 한숨이 나왔는데 세액공제액을 보시면 보너스를 받는 느낌이 듭니다. 더불어 은퇴 후에 적립한 돈을 사용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은퇴 전에 대출을 다. 값아야 합니다.
은퇴 전에 대출을 다. 값아야 합니다.

은퇴 전에 대출을 다. 값아야 합니다.

은퇴 전에는 일정 수입이 있어서 대출을 갚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겠지만, 은퇴 이후에는 수익이 줄어들기에 대출을 갚는데 무척이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출이 있는걸 미리 상환해야 합니다. 은퇴 후에도 대출이 있다면야 노후를 즐기지 못하고 대리운전이나 아르바이트를 계속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평생 일을 계속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은퇴 전에 최대한 열심히 대출을 다. 없애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목표 금액 산정

대한민국 국가통계포털KOSIS에 의하면 가구의 주 연령대에 따라 소비지출의 현황을 통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의 자료에 의하면 은퇴를 준비해야 하는 50대의 경우 3,500만원이며, 60대는 2,026만원입니다. 이는 전년도보다. 350만원 정도 상승한 것이며 매해 이 정도의 물가 상승을 예상해 보다면 50대가 은퇴하게 될 10년 후에는 현재보다. 2,5003,000만원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60세 이후 연 2천만원 정도 필요하므로 총 최소한으로 책정해도 연 4,000만원에서 5,000천만원이 필요하며 월 3백만원 이상이 노후 생활에 필요합니다.

은퇴를 앞둔 개인은 현재 직장이나 개인사업을 통해 적립한 국민연금이 얼마인지 조회해보고 미흡한 노후자금을 정의롭게 파악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사이트에 들어가면 예상연금을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으니 자신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기 바랍니다.

투자액 산정

노후에 필요한 예상 생활비를 월 300만원으로 생각한다면 국민연금에서 받을 수 있는 연금과 월세 등 기타소득을 배제된 미흡한 금액을 개인연금으로 보충할 수 있도록 투자액을 정의롭게 책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과 월세 등 기타소득으로 200만원이 보장된다면 개인연금을 월 100만원 이상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입니다. 너무 과도하게 설정해서 적립하는 과정에서 부담을 느끼면 쉽게 포기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금저축펀드와 IRP 등 개인연금의 총 수령액이 연 1,200 만원 이상이며 금융종합소득과세자가 될 수 있으니 연 수령액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다만 연 1,200만은 현재 물가를 전혀 반영하지 못한 상황이며, 정부가 노후를 개인연금으로 보호하려는 정책이므로 장래에는 상향조정될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은퇴 후에 어떠한 방식으로 살지 생각하자

여행을 한 번씩 다닐 거면 어떠한 방식으로 몇 달에 한번 해외여행을 다닌다던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 취미 활동은 무얼 가질 것인가 등산을 할 건인가 이런 계획 말입니다. 평소에 계속하는 건 어느 것이고 일주일 단위, 월단위, 연단위로 할 것을 정리해 봐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은퇴 이후에 막막하게 집에만 있지 않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후 준비를 위한 선제적

노후 생활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미리 선제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세제 혜택

연금저축펀드 가입시 혜택은 절세효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은퇴 전에 대출을 다. 값아야

은퇴 전에는 일정 수입이 있어서 대출을 갚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겠지만, 은퇴 이후에는 수익이 줄어들기에 대출을 갚는데 무척이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