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수술 후 림프 부종을 예방하는 방법

유방암 수술 후 림프 부종을 예방하는 방법

BCRA1양성 판정에 따른 예방적 유방절제술, 유방재건술, 유방암 수술 등 큰 수술을 받은 후의 회복 과정은 쉽지 않기 마련입니다. 유방암 수술퇴원 후 집에서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원활한 회복에 도움 될 수 있는 팁을 소개 드립니다. 특히 양측 수술인 경우 절개나 배액 부위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쾌적한 자세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텍사스 MD 앤더슨 암 센터에 유방외과 Kelly Hunt교수 쾌적한 수면 환경 제작하기 수술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수술 부위에 압박감을 주지 않기 위해 한동안은 평소처럼 침대에서 잠을 자기 어려울 것입니다.

침대에서 손쉽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겨드랑이 아래에 넣을 수 있는 모서리형 베개세모진 베개나 유방절제술 후 사용하는 하트 모양의 쿠션 등을 이용해서 민감한 수술 부위가 건강해지는 동안 압력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보존수술
유방보존수술

유방보존수술

암의 크기가 유방 전체 크기에 비해 작으면서 비교적 유방의 한 부분에 모여있는 경우 시행 가능합니다. 수술 시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유방암 주변 정상조직 일부를 포함하여 부분적으로 절제합니다.

유방암 조기진단률이 높아짐에 따라 절제부위를 최소화하는 유방보존술의 시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유방보존술과 전절제술 간 재발률과 생존율 차이 그리고 연구결과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유방보존술 후에는 반드시 약 6주 간의 방사선치료가 후행되어야 국소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 즐기기
맛있는 음식 즐기기

맛있는 음식 즐기기

유방암 진단 후 진단받자마자 극단적으로 식단조절하는 환우들을 더러 봤는데 사실 식단 조절은 수술, 항암 후에 저절로 하게 될 거라서 내 생각엔 오히려 너무 극단적으로 식단을 하면 체력이 떨어질 것 같음. 그냥 평범하게 골고루 잘 먹고 운동하는 것이 최고 사실 이건 수술 후에도 마찬가집니다. 특히 항암이 결정되었다면 날 음식 미리 먹어두는 거 제안 안타깝지만 항암 중엔 면역력이 약해 날 음식을 못 먹습니다.

못 먹으니 분명 생각날 거라 미리 먹어두라는 것 회, 육회, 초밥, 젓갈, 반숙노른자 등등. 나는 남편과 큰맘 먹고 항암 전에 오마카세도 갔다. 오고 먹고 싶은 게 있습니다.

유방절제술

입원 유방절제술을 위한 입원 기간은 수행된 유방절제술 유형과 개별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순 혹은 전체 유방절제술은 12일의 입원이 필요할 수 있으며 편집 근치 유방절제술 혹은 근치 유방절제술은 23일의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초기 회복 유방 절제술 후 환자는 흉부 부위에 통증, 부기, 멍, 뻣뻣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불편함을 관리하기 위해 진통제가 처방될 것입니다.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초기 회복 기간 동안 수술 절개 부위를 관리하고 적절한 부상 관리 지침을 따르고 감염 징후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 활동 재개 유방 절제술 후 정상 활동 재개 일정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활동 수준을 점차적으로 높이고 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개인은 46주 이내에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유방암초기 증상

유방암은 종종 선별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할 수 있지만 종양의 존재를 보여줄 수 있는 초기 징후와 증상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유방 혹은 겨드랑이의 덩어리 혹은 두꺼워짐 이것은 종종 유방암의 첫 징후이며 단단하고 불규칙하거나 주변 조직과 각양각색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유방 크기 혹은 모양의 변화 유방암은 유방이 부풀어 오르거나 기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쪽 유방이 다른 쪽보다.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두 분비물: 유두에서 투명하거나 피가 섞인 분비물은 유방암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피부 변화: 유방암은 유방의 피부가 붉어지거나 비늘이 생기거나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움푹 들어가거나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후 회복에 좋은 음식

수술 후 신체는 치유와 회복을 위해 적절한 영양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수술 후 회복에 유익한 몇 가지 음식입니다. 단백질이 여러가지 식품 살코기, 가금류, 생선, 계란, 콩, 두부와 같은 식품은 조직을 만들고 복구출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을 신체에 제공합니다. 복합 탄수화물 통곡물 빵, 오트밀, 퀴노아, 현미와 같은 음식은 몸에 에너지와 치유를 위한 영양분을 제공하는 복합 탄수화물을 제공합니다.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치유와 건강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건강한 지방: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 올리브 오일과 같은 음식은 몸에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 건강한 지방을 제공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보존수술

암의 크기가 유방 전체 크기에 비해 작으면서 비교적 유방의 한 부분에 모여있는 경우 시행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맛있는 음식 즐기기

유방암 진단 후 진단받자마자 극단적으로 식단조절하는 환우들을 더러 봤는데 사실 식단 조절은 수술, 항암 후에 저절로 하게 될 거라서 내 생각엔 오히려 너무 극단적으로 식단을 하면 체력이 떨어질 것 같음.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절제술

입원 유방절제술을 위한 입원 기간은 수행된 유방절제술 유형과 개별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