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팔 저림 현상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목디스크 확률)

왼쪽 팔 저림 상황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목디스크 확률)

목과 어깨의 통증부터 팔과 손의 저림 증세까지. 각종 목디스크통증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 척추질환은 중장년층 및 노년층의 나타나는 질병이라 알려져 있었지만 사실상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조심을 필요하며, 특히나 젊은 층 환자의 경우 거의 통증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아 병증이 심하게 악화될 때까지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조심을 요구됩니다. 목디스크의 증상, 원인부터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의 구체적인 의학적 명칭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디스크추간판가 제자리에서 탈출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 원인

좋지 않은 자세 및 생활습관이 누적될 경우 경추의 구조적인 변화를 초래하면서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람의 경추는 총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뼈에 가해지는 압력과 충격을 분산하기 위해 옆에서 봤을 때 완만한 알파벳 C자 형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지 않은 자세 습관으로 인해 점차 경추의 부드러운 C자 커브가 소실되고 정상적인 경추의 움직임의 균형이 깨지게 되지만 이를 일자목증후군 아니면 거북목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일자목, 거북목 상태가 지속될 경우 디스크에도 더욱 많은 하중과 충격이 전달되고 디스크 탈출로 이어지기 쉬우며, 특히 움직임이 가장 많고 무거운 머리 무게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5, 6, 7번 경추 부위에 질환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의 증상 중 대표적으로는 목의 통증이 있으며 팔과 어깨, 손가락, 손바닥의 통증과 팔 저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이 심해지게 될 경우 감각의 이상과 물건을 놓치거나 팔을 들기 힘들 정도의 마비 증상까지 동반되게 됩니다.

또한 저린 부위를 만지게 될 경우에 전기가 오는 듯한 생각 아니면 감각이 둔해진 생각 역시 목디스크 증상이며 특히 네 번째 손가락, 새끼손가락의 저림 현상은 경추의 이상을 더욱 명확히 의심해 볼 수 있죠. 이렇게 상반신의 통증 외에 하반신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 회전 운동

정자세에서 천천히 머리를 좌우로 회전시킵니다. 최대한 넓게 회전하되 과도한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운동은 목 주변 근육의 유연성을 향상해 목디스크로 인한 강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 주변 근육의 유연성을 개선하는 유연체조 동작을 수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양손을 뒤로 내밀어 가슴을 펴는 동작이나 양쪽 손을 뒤로 넘기고 어깨 뒤로 손을 향해 이동시키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동작은 근육과 인대를 늘려주어 목디스크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수행할 때에는 무리한 동작을 피하고 부드럽고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떤 스트레칭 동작을 수행해도 통증이 심해진다면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

자주보이는 증상 중 하나는 팔 저림입니다. 목이랑 팔은 관련이 없을 거 같지만 목 주위로 지나가는 신경이 눌릴 수 있다고 해서 팔이나 다리가 저린 경우도 있습니다. 팔 저림이 심해지면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걷는 것조차 힘들어지면서 평상시 생활에 큰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초기 증상이 생겼다면 가볍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초기에 관리를 잘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디스크에 수핵이 빠지거나 퇴행성 경추 척추증, 경추관 협착증 등 척수가 눌리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병들은 많습니다.

대부분은 팔에 힘이 빠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팔을 들어 올리면 고통이 잠시 완화되는 느낌을 받을 있을 수 있었으나 일시적인 현상일 뿐 목디스크의 전조증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신경과 척수에 문제가 생기면 팔다리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으며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방지 및 운동

올바른 자세는 목디스크 예방에 아주 중요합니다. 목디스크 예방을 위해 운동은 지속해서 이어져야 합니다. 하루에 10분씩이라도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하고 스트레칭을 잊지 지속하면서 긴장된 목과 어깨를 자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돌리기, 목 돌리기, 눈 깜빡이기와 같은 눈과 목을 자주 움직이는 운동이 좋습니다. 목 상하 스트레칭 한 손으로 반대편 귀를 다른 손으로 머리 윗부분을 잡아당겨 머리를 천천히 기울입니다.

이 운동은 목 뒤 근육을 스트레칭하여 긴장을 풀어줍니다. 어깨 스트레칭 한 손으로 다른 손을 반대편으로 당겨보세요. 이 운동은 어깨 근육을 풀어주고 상체 균형을 조절합니다. 머리 들기 배를 매트 위에 대고 머리를 들어 올립니다. 이 운동은 목 뒤 근육을 강화시켜 줍니다. 팔꿈치와 발끝을 바닥에 대고 신체를 일직선으로 유지합니다. 이 운동은 몸의 코어 근육을 강화시켜 목을 지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목디스크 원인

좋지 않은 자세 및 생활습관이 누적될 경우 경추의 구조적인 변화를 초래하면서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의 증상 중 대표적으로는 목의 통증이 있으며 팔과 어깨, 손가락, 손바닥의 통증과 팔 저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목 회전 운동

정자세에서 천천히 머리를 좌우로 회전시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