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국세청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의 의료비공제)

연말정산국세청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의 의료비공제)

매번 초 연말정산 혹은 5월의 종합소득세금 신고 기간이 되면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입니다. 세무사에 신고를 맡기거나 대행하시는 분들도 연말정산 간소화 정보를 pdf로 다운로드하여 제공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지금 바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커뮤니티 로그인 후 조회발행 메뉴 선택 참고해서 매번 찾는 메뉴의 연말정산 간소화 공제자료 조회근로자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연말정산간소화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꿀팁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꿀팁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꿀팁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쉽고 빠르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지만, 조회되지 않는 항목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의료비 중 시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비용과 장애인보장구 구입 및 임차비용, 보청기 구입 비용 등에 대한 서류는 연말정산 서비스에서 조회가 안되기 때문에 영수증을 직접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또 난임시술비는 전액 공제되는데, 다른 의료비와 별도로 구분해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료기관으로부터 의료비 영수증 등 난임시술비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기부금 역시 기부 내역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 기부 단체종교단체, 복지시설 등에 국세청 자료제출 여부를 확인하고 직접적으로 기부금영수증 같은 것을 발급받아 첨부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조회 내용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조회 내용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조회 내용

국세청에서 조회되는 간소화 자료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개인 연금퇴직연금, 소기업소상인가된 공제부금, 주택자금, 주택마련저축, 전세이자상환액, 기부금 내역입니다. 다만,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국세청에 제출된 자료만 조회되기 때문에, 빠진 내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근로자가 해당 기관에서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발행 요청해야 합니다.

또한, 주택자금공제안 경우에는 금융기관에서 제공한 금액을 단순히 보여주는 것으로, 구체적 공제요건이 충족되는지 여부는 근로자 자신이 확인하여야 합니다.

1 인적공제 부양가족에 따라 일정 금액을 공제해주는 제도

본인을 포함해 공제 대상의 연 수입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배우자, 부양가족에 대하여 1인 당 150만 원씩 공제 가능합니다.

추가공제 대상자가 경로우대자, 장애인, 부녀자, 한부모예측 이라면 50 100만 원까지 추가 공제가 가능 2 주택자금원 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공제 연말 무주택자인 근로소득자가 국민주택크기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담기다 임차에 요구되는 전세보증금, 월세보증금 지불을 금융기관이나 개인에게 차입한 경우 그 차입금의 원리금 원금과 이자의 합계액의 40를 해당 연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매번 할 때마다. 간소화서비스를 해야 하고 어렵고 헷갈렸기 때문에 여러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국세청에서 직접적으로 근로자의 간소화 정보를 회사에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간소화 자료 내려받을 필요 없이 국세청이 바로 회사에 제공 국세청은 올해분 연말정산에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22년부터 시범 도입하였습니다. 소속 회사에서 일괄제공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이를 원하지 않는 근로자는 기존 방식대로 홈택스에서 간소화 자료 파일을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하면 그대로 연말정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알아내었던 항목 중에 예상세액 계산하기 화면이 있습니다. 예상세액 계산하기 화면은 상단에서 급여 및 예상세액 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왼쪽에서 소득공제와 세액 감면 세액 공제를 공제 항목별로 입력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오른쪽에 도움 정보에 있는 한도액 비교 그래프에는 공제 항목별 한도 금액이 있는 경우 한도액과 공제받는 금액이 그래프로 나타나며 왼쪽에서 소득공제와 세액 감면 세액공제를 공제 항목별로 입력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예측 세액을 계산하기 위해 총급여액을 입력하려면 근무처 급여 정보량 선택에서 근무처를 선택하여 반영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총 급여 및 기납부 세액 수정 버튼을 눌러 자신이 추측하는 연간 총급여를 입력한 뒤 적용하기 버튼을 눌러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발행 기간

위 절차로 연말정산 간소화 정보를 2월 15일까지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매번 묻는 질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쉽고 빠르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지만, 조회되지 않는 항목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조회

국세청에서 조회되는 간소화 자료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개인 연금퇴직연금, 소기업소상인가된 공제부금, 주택자금, 주택마련저축, 전세이자상환액, 기부금 내역입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인적공제 부양가족에 따라 일정 금액을 공제해주는

본인을 포함해 공제 대상의 연 수입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배우자, 부양가족에 대하여 1인 당 150만 원씩 공제 가능합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