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깨지는 이유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깨지는 이유

손톱은 전신의 건강을 나타내는 곳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끔 발톱이 검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사마귀나 점 등으로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성인의 경우 발가락에 자극이 없을 때에는 주의를 필요합니다. 많은 질병의 증상일 수 있지만, 어린이의 경우와 성인의 경우는 같은 증상이어도 자신있는 증상인지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증상인지는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달라집니다. 처음 어린이의 경우, 아이의 발톱이 까맣게 되는 이유는 색소침착의 경우가 많고,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몇 주 정도 후면 소실하는 것으로 심각한 병이 아닙니다.


imgCaption0
손톱 세로줄 이유 흑색종

손톱 세로줄 이유 흑색종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인데요. 손톱에 생긴 검은 세로줄은 피부암의 일종인 손톱 밑 흑색종 subungual melanoma 일 수도 있습니다. 손발톱 흑색종 증상은 손발톱 주변 피부로 갈색이나 적갈색 세로줄의 폭이 확장되고 출혈이 생깁니다. 또 손톱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손톱 흑색종 세로줄 대처방법: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고 주변으로 번진다면 손톱의 암이 퍼지기 전에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혈액순환계통 부진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있는 신체부위입니다. 심장에서 출발한 피가 발까지 내려와 모세혈관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겨울철같이 추운 환경에 노출되거나, 운동부족 등의 이유로 혈관이 좁아질 경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혈액을 통해 공급되는 영양분과 수분이 덜 전달되게 되고, 세포의 생성이 늦게 되며, 노화되고 죽은 세포가 더 많이 쌓이게 되어 각질이 비교적 더 많아지게 됩니다.

발에 습진이 생길 때도 발뒤꿈치기 갈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에 생기는 습진의 경우 발바닥의 피부가 마르지 않고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고, 나뉜 피부를 잡아당기면 벗겨지기도 합니다.

젤네일 잡아 뜯기

요즘에는 오래 기간 유지가 되는 젤 네일을 많이 하는데요. 젤네일 매니큐어를 제거할 때 샵에서 제대로 제거하지 않고 손으로 그냥 잡아뜯거나 막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손톱 구조에 손상이 생기면서 손톱이 점점 얇아지게 되고 결국 작은 충격에도 부러지고 깨지게 됩니다. 손톱 영양분 손실이 굉장히 커지게 되죠. 젤네일 잡아뜯는것도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이유 혈액 순환 장애

손발이 저리고 수족 냉증이나 레이노 병 등 말초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때 손톱에 세로줄이 생깁니다. 다른 손톱 끝으로 3초 눌렀다가 뗄 때 손톱의 원래 색깔이 돌아오는 반응 속도로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없애기 대처방법 : 육체를 따뜻하게 하며 찬 것에 손을 노출하지 않고 자주 주물러서 혈액순환을 시켜줍니다. 자주 적절한 운동을 해서 체온을 높여야 합니다.

약제나 방사선, 자외선에 의해

질병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하거나 방사선이나 자외선을 맞는 경우에도 손발톱이 까맣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료가 끝나거나 중지하는 경우 손발톱의 색깔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상기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손발톱이 까매지게 되는 경우에는 질환의 이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발톱이 까맣게 되는 증상과 관련하여 종기, 피부질환, 전신성 질환 등인 경우가 항상 있습니다. 이런 질병은 병원 치료로 금방 나을 수도 있고, 위독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손발톱 전체가 까맣게 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손발톱의 까매지게 되는 범위가 넓으면 넓은 정도와 정도로도 자신있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손발톱 전체가 어두운 검은색으로 변색이 된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손발톱 밑이 까맣게 변한다면 피부암의 일종인 악성 흑색종일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이름처럼 손발톱에 발생하는 줄이 검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주로 엄지손가락에서 많이 발생하며, 손톱에 세로모양의 검정 줄이 있다면야 흑색종을 의심해야 합니다.

우리 몸의 멜라닌 세포의 변화로 인해 흑색종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무조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톱 밑 흑색종은 발생 가능성은 낮지만, 한번 발병하면 예후가 매우 나쁜 편입니다. 5년 생존율은 16~80%로 여러가지 편이며, 검은 색소가 생기는 양성 질환과 구별이 어려워 진단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톱 세로줄 이유 흑색종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인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혈액순환계통 부진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있는 신체부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젤네일 잡아 뜯기

요즘에는 오래 기간 유지가 되는 젤 네일을 많이 하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