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추석 차례상 차리는법, 유의할 점

설날 추석 차례상 차리는법, 유의할 점

여전히 설날에 차례를 지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설 연휴날 차례상을 차릴 때는 언제나 순서가 있는데요. 차례를 지내면서 절을 할 때도 남자와 여자가 손의 모양등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번에는 그 부분에 관련해서 분명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차례상을 차릴 때는 순서가 있습니다. 설날 차례상은 신위죽은 사람의 위를 모시는 나무패가 있는 방향을 북쪽으로 보고 남쪽으로 제주가 있으면서 동쪽으로는 제주가 바라볼 때 오른쪽, 제주가 바라볼 때 왼쪽은 서쪽이 되어야 합니다.

제수에는 크게 신위별로 준비해야 할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설날 추석 차례 축문
설날 추석 차례 축문

설날 추석 차례 축문

습관 축문이 한문이라 현시대에는 축문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라리 한글로 풀이해 축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 외워서 고하지 않는 한 글로 쓰고 고해야 합니다. 한자 축문은 중국 주자의 주자가례, 예를 들어 학생부군은 벼슬을 하지 않았던 분들을 학생부군이라 칭하는데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엄마 등에 막 쓰이고 있습니다. 중국 것을 우리들이 쓰다. 보니 엉터리 축문이 많고 현대 시대에는 차례에는 축문을 쓰지 않고 기제사 때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줄에는 과일, 한과, 강정을 놓는다. 과일은 포와 같이 가장 기본이 되는 제수 음식이기도 해서 밥과 국을 올리지 않을 때에도 과일과 포는 올립니다.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거의 다. 사용하는데 주로 대추, 밤, 배, 감곶감을 놓으며 사과 등 제철 과일을 올리기도 하지만 복숭아는 제사에 쓰지 않습니다. 과일 외에도 밀, 쌀가루 등을 기름에 튀겨 조청을 입힌 조과약과, 한과 등을 곁들인다. 홍동백서붉은 과일사과은 동쪽에, 흰 과일배은 서쪽에 놓는다.

조율이시과일은 왼쪽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놓고 나서 조과류약과, 산자를 놓는다. 하지만 배와 감의 순서는 지방이나 집안 가풍에 따라 다를 수 있었으나 대추, 밤, 감, 배 차례대로 놓으면 조율시이라고 합니다.

처음 줄에는 신위 앞에 밥메, 국갱, 숭늉숙수을 진설하고, 잔을 놓는다. 밥, 국, 숭늉, 수저 등은 조상의 수만큼 올려야 하며, 명절에는 떡국이나 송편으로 대신하기도 합니다. 밥은 쌀로만 만들어 그릇에 담고 뚜껑을 덮는다. 국은 고기를 끓인 육수에 야채를 넣어 간을 약하게 한 것으로, 대부분 소고기뭇국을 사용하며 뚜껑을 덮어둔다. 숭늉을 올릴 때는 밥알 몇 개를 물에 푼다. 밥 외에도 떡이나 국수를 추가할 때 쌀가루에 콩이나 팥을 섞은 것으로 시루떡을 주로 사용하며, 밀가루로 만든 국수를 씁니다.

제사에 올리는 술은 도수가 낮은 맑은 술을 쓰는데 주로 청주를 사용합니다. 소주를 올리기도 하며 식혜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반서갱동밥메은 서쪽왼쪽에, 국갱은 동쪽오른쪽에 두는데 이는 산 사람의 위치와 반대입니다. 그리고 술은 밥과 국 사이에 진설합니다. 떡은 오른쪽 끝에, 국수는 건더기만 담아서 왼쪽 끝에 놓는다.

조율이시와 홍동백서 자세하게 살펴보기
조율이시와 홍동백서 자세하게 살펴보기

조율이시와 홍동백서 자세하게 살펴보기

조율이시 대추, 밤, 배 감의 차례대로 놓습니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 과일은 서쪽이라는 뜻을 지닙니다. 1. 하나의 씨앗, 임금님의 대추 자손의 번창을 의미하는 대추는 우리 가문의 영구적으로 이어지는 것을 바라는 마음으로 올립니다. 대추의 효능 종합비타민제 대추는 귤보다. 10배 많은 비타민 C로 노화, 피부, 불면증도 완화해줍니다. 2. 한송이에 세 알, 삼정승 밤 자식을 위해 희생하는 부모님과 조상님과의 연결을 의미합니다.

밤의 효능 밤은 천연 소화제입니다. 비타민 C와 당질, 비타민 D로 위장병, 설사, 배탈을 막아줍니다.

차례 지내는 방법

차례는 보통 아침에 지내게 됩니다. 차례를 지내면서 순서가 있었으나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상을 차린 후에 지방을 붙이고 앞에 함께 섭니다. 강신, 참신 제주가 향을 피우고 잔에 술잔을 따릅니다. 술을 모삿그릇에 붓게 되고 제주가 두 번 절을 하면 참석자 모두 두번 절을 합니다. 잔에 술을 순응하고 지방 앞에 놓은 다음, 떡국 뚜껑을 열어 떡국 그릇 위에 순가락을 둡니다. 참석자 모두 고개를 숙이고 엎드립니다.

철상, 음복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그렇다면 차례를 지낼 때 절은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언제나 기억해야 하는 것은 절할 때 흉사와 길사는 평상시와 반대로 합니다. 보통 제사를 지내는 것은 길사이며 상갓집을 갈 때는 흉사를 의미합니다. 평상시, 길사 때 공수 : 남자는 왼손이 위로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야 합니다. 흉사 때 공수 남자는 오른손이 위로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가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추석 차례 축문

습관 축문이 한문이라 현시대에는 축문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라리 한글로 풀이해 축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율이시와 홍동백서 구체적으로

조율이시 대추, 밤, 배 감의 차례대로 놓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례 지내는 방법

차례는 보통 아침에 지내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