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연계감액제도란 그 효과 및 이점 폐지 해야할까

연금 연계감액제도란 그 효과 및 장점 폐지 해야할까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은 노후 수입 수입 보장을 위한 연금 제도입니다. 하지만은 두 연금은 서로 다른 법률에 근거하고 있으며, 지급 조건과 방식도 다릅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이 있는지 7가지 관점에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첫 번째 차이점은 나이입니다. 기초연금은 주민등록상 생일 기준으로 만 65세가 되면 지급되는데 노령연금국민연금은 출생연도 별로 지급이 개시되는 연령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1960년생은 2020년부터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1961년생은 2021년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의 지급 개시 연령은 2033년부터는 만 65세로 통일됩니다.


지급 요건
지급 요건

지급 요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네 번째 차이점은 지급 요건입니다. 기초연금은 연령 요건과 소득인정액 요건을 갖추면 지급이 가능하지만은 노령연금국민연금은 가입이 필요하고,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하며, 보험료 납부해야 하고 지급개시 연령에 도달해야 지급이 가능합니다. 즉, 기초연금은 가입과 납부가 필요하지 않지만 노령연금국민연금은 가입과 납부가 필수적입니다.

bull 기타 징수금 환급금
bull 기타 징수금 환급금

bull 기타 징수금 환급금

기타징수금 환급금은 기타징수금 환급금을 이중 아니면 착오납부, 결정취소 등의 사유로 환급금이 발생한 것을 환급하여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환급금은 납부할 다른 기타징수금 등에 충당되어 신청 시점에 따라 안내된 금액보다. 작거나 지급금액이 없을 수 있습니다. 기타징수금 납부의무자 본인의 내역만 조회 및 지급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때문에 노령연금이 감액?

기본적인 오해 중에 하나가 국민연금을 받으면 기초연금을 한 푼도 못 받는다고 아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국민연금하고 연계해서 일부의 감액이 되기는 하지만은 기초연금을 완전히 못 받는 것은 아닙니다.

연금 급여액은 기초연금 수급 여부를 결정할 때 소득의 일부로 당연히 계산이 됩니다. 기초연금 수급 여부는 수입 수입 하위 70% 선정기준액인 단독 가구 월 수입 수입 인정액 180만 원, 부부가구 288만 원과 비교해서 이보다.

낮으면 수급자로 결정되는데, 이 수입 수입 인정액을 계산할 때 연금 급여액도 반영됩니다.

노령연금 수급금액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충족되었으면 무연금자, 연금 월급여액이 461,250원이 넘지 않는 사람, 국민연금의 장애, 유족연금을 받고 있는 사람, 장애인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인 경우에는 독립주택 월 최대 307,75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부부가구는 월 492,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액수는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해마다. 인상되면서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 급여액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일곱 번째 차이점은 연금 급여액입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기준소득월액, 가입기간에 따라 최저 163,560원부터 최대 1,686,080원까지 노령연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고, 기초연금의 경우 다른 공적연금에 가입되어 있는지 여부, 연금 급여액의 수준 정도에 따라 최저 약 3만원부터 최대 약 32만원을 기초연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은 노후 수입 수입 보장을 위한 연금 제도이지만, 나이, 국적, 소득, 지급 요건, 가입 및 신청, 공무원연금 등과의 관계, 연금 보수액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두 연금은 서로 다른 법률에 근거하고 있으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게다가 기초노령연금은 현재의 기초연금과 동일한 것으로 2008년 시행되었다가 2014년도 폐지된 제도입니다.

연금 연계 감액 제도

둘째로 기초연금을 받을 때 연금 급여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일부를 감액하고 드리는데 이를 연금 연계 감액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면 연금 연계 감액을 계산할 때 공식이 있습니다. 이럴때 A값과 B값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B값은 본인이 낸 보험료에 대하여 계산해서 연금을 주는 거라서 내가 낸 돈을 정당하게 돌려받는 개념입니다. A값은 개인차가 국민연금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면서 국가가 전 서민 평균값을 계산해서 연금으로 지급하는 복지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을 많게 받는다면 B값은 빼고 A 값하고만 연계해서 기초연금이 일부의 감액되면서 국민연금을 전혀 못 받거나 A값을 적게 받으면 기초연금을 전액 지급하고 있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자격

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청자의 소득액이 일정 기준 이하여야 합니다. 수령일까지 5년 이내가 남아 있는 분이 신청대상입니다. 65세에 받는 분이라면 60세가 신청대상입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지급 요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네 번째 차이점은 지급 요건입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ull 기타 징수금

기타징수금 환급금은 기타징수금 환급금을 이중 아니면 착오납부, 결정취소 등의 사유로 환급금이 발생한 것을 환급하여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때문에 노령연금이

기본적인 오해 중에 하나가 국민연금을 받으면 기초연금을 한 푼도 못 받는다고 아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