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원인,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한 모든 것

공황장애 원인,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한 모든 것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지는 자연재해와 심란한 사건사고들을 보시면 물질적으로는 풍요해졌으나 심적으로는 그야말로 안절부절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불안에 관련된, 그중에서도 공황장애와 관련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 등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자리에 있는 분들은 스스로가 공황장애를 갖고 있음을 밝히시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겉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공황장애는 왜 생기는 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공황장애가 어떤 것이며 그 원인과 증상, 치료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는 선명한 이유나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공황발작이 되풀이되며, 이에 따른 여러 육체적인 증상들이 동반되는 불안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공황장애 증상초기 증상
공황장애 증상초기 증상

공황장애 증상초기 증상

공황장애란 예기치 않은 공황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증상이 없을 때도 증상이 발현될까 미리 두려워하고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 악영향이 생기는 장애를 말합니다. 공황발작이란 어떤 외부의 위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등과 같은 여러 신체 증상과 동반하여 심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공황발작은 본래 외부의 위협에 반응하기 위한 정상적인 작용입니다. 공황장애 환자의 경우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도 부적절하게 반응하여 발작이 생기는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공황 발작은 대개 짧은 시간 지속되며, 10분 이내에 증상이 최고조에 도달하게 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20분 내지 30분 이내에 소실되며 1시간을 넘는 경우는 드뭅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장애 초기증상

위에 증상 중 4개 이상의 증상이 중복되는 경우, 맥박수가 증가하면서 심장이 심하게 뜀 어지러움 증상과 함께 졸도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듦 평상시와 비교 시 땀을 많이 흘리게 됨 손발 혹은 전신이 떨리는 증상을 체험 메스꺼움 및 구역감 오한 혹은 화끈거림 증상 바로 죽을 수도 있다는 심한 공포감 본인 자체적으로 통제할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과 공포감이 듦 호흡이 벅차 오면서 숨이 막히는 듯한 생각 강제로 목이 졸리는 것 같은 질식하는 듯한 느낌이 듦 나 자신이, 나 스스로가 아닌듯한 착각, 혼자 만이 다른 세상에 놓인 것 같은 생각 증상이 지속해서 심해져 10분 이내에 심해진다면 공황발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

스트레스성 공황장애가 시작되면 불안감과 공포감이 들기 시작하면서 그로 인한 심리상태의 악화로 점점 증상이 심해집니다. 신체적 증상으로는 극도의 긴장 시 나타나는 증상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다른 심리적 질환을 야기하므로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황장애는 심리상황을 조절하는 신체적 원인과 외부에서 받는 심한 정신적 충격과 스트레스, 어릴 적부터 겪어온 여러 순간의 경험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걱정 장애 중에서도 심한 질환으로 분류되는데요. 유전적이나 인지행동적 문제로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일도 사람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과정과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손발이 차가워지고, 오한과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숨이 차고 정상적인 호흡이 되지 않아 가쁜 숨을 쉬면서 과호흡이 발생하게 되며 천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극복방법

공황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접근 방법과 방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공황장애를 극한을 극한을 이겨내는 데 유익한 보편적인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 공황장애를 경험하는 인원은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소개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와 같은 심리치유는 공황장애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관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개를 통해 공황장애의 원인을 느끼고 이를 다루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호흡 및 심리적 기법 규칙적이고 깊은 호흡을 통해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깊이 들이 숨을 쉬고 더디게 내쉬는 방식의 딥 호흡, 배를 터뜨리듯이 크게 숨을 들이마시는 배를 부풀리기 호흡, 숨을 들이마실 때마다. 이른바 안심이란이라고 생각하는 좋은 생각을 반복하는 호흡법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명상, 근육 이완 기법, 그래픽 등의 심리적 기법을 사용하여 공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황장애 증상초기 증상

공황장애란 예기치 않은 공황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증상이 없을 때도 증상이 발현될까 미리 두려워하고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 악영향이 생기는 장애를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위에 증상 중 4개 이상의 증상이 중복되는 경우, 맥박수가 증가하면서 심장이 심하게 뜀 어지러움 증상과 함께 졸도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듦 평상시와 비교 시 땀을 많이 흘리게 됨 손발 혹은 전신이 떨리는 증상을 체험 메스꺼움 및 구역감 오한 혹은 화끈거림 증상 바로 죽을 수도 있다는 심한 공포감 본인 자체적으로 통제할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과 공포감이 듦 호흡이 벅차 오면서 숨이 막히는 듯한 생각 강제로 목이 졸리는 것 같은 질식하는 듯한 느낌이 듦 나 자신이, 나 스스로가 아닌듯한 착각, 혼자 만이 다른 세상에 놓인 것 같은 생각 증상이 지속해서 심해져 10분 이내에 심해진다면 공황발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과

스트레스성 공황장애가 시작되면 불안감과 공포감이 들기 시작하면서 그로 인한 심리상태의 악화로 점점 증상이 심해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