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초기증상 및 원인, 수술 치료 갑상선암 생존율

갑상선암 초기증상 및 원인, 수술 치료 갑상선암 생존율

갑상선암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갑상선 미분화암은 갑상선암의 한 유형으로, 갑상선이라는 작은 나비 모양의 기관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이런 종양은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 갑상선에 발생하며, 미분화암은 이 중에서 가장 빠르게 발달하는 암 중 하나입니다. 전체 갑상선암 중 약 1 정도를 차지하며, 고령자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며 다른 장기로 빠르게 전이되어 치료가 어려운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한번은 진단 시 이미 다른 장기로 전이된 경우도 있습니다.

미분화암은 암세포의 성숙 정도를 나타내는 분화도가 낮은 암으로 분류됩니다. 이 암의 분화도가 낮기 때문에 암세포가 정상 갑상선 세포와는 많이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이 암의 원인은 제대로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갑상선 유두암과 갑상선 여포암과 같은 다른 갑상선암과 달리 분화 방향이 역전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예후 및 생존율
예후 및 생존율

예후 및 생존율

갑상선암은 다른 암종에 비해 비교적 치료 경과가 좋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미분화암의 경우에는 진단 후 수개월 내에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등 갑상선암의 종류와 진행 정도에 따라 생존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가 발표한 2016년 국가암등록통계에 의하면 갑상선암의 5년 상대생존율은 100.3로, 이는 갑상선암이 걸린 사람이 같은 나이와 성별의 일반인보다. 5년 더 생존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상선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3차원 입체 영상을 통한 최근 치료법
3차원 입체 영상을 통한 최근 치료법

3차원 입체 영상을 통한 최근 치료법

이런 이유로 최근 10배 이상 확대된 3차원 입체 영상을 보며 손떨림 없이 수술할 수 있는 로봇 수술이 갑상선암 치료에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로봇 수술은 일반적인 수술보다. 성대 신경과 부갑상선을 보존하는 데 유리합니다. 또한, 목을 절개하는 개경 수술과 달리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 흉터를 만들고 관절이 없는 내시경이 수술하기 어려운 부위까지 세심하게 수술하기에 수술 후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큰 혜택이 있습니다.

갑상선암과 관련해 암 덩어리가 만져지고 증상이 있을 때만 수술해도 된다라는 의견이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건강검진에서 초음파 검사로 조기 암을 찾아내고 수술하는 것이 아니라, 만져서 진단하고 진행됐을 때 수술을 했던 영국의 1980년대 통계를 보시면 갑상선암 5년 생존율은 60%에 불과했습니다.

원인과 위험 요인

갑상선암의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지만 몇 가지 위험 요인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런 요인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갑상선암 가족력 높은 수준의 방사선 노출 성별 여성에서 더 흔함 나이 30세 이상의 사람들에서 더 흔함 특정 유전 증후군 이렇게 연관된 요인 중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로, 방사선으로 인한 갑상선암의 95 이상이 유두암입니다. 노출된 방사선의 용량에 비례하여 갑상선암의 발생 위험도가 느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족 중에 갑상선암 환자가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갑상선암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수질암의 경우 유전적 요인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화악치료

이와 함께 항암화학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갑상선암 치료 자체에는 항암제의 효과가 적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수술과 방사선 요오드 등의 치료가 어렵다면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갑상선암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등 여러 정보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갑상선암 증상의 경우 워낙 여러 분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 관리가 필요한데요 우연치 않게 건강 검진 등에서 발견되는 사례가 많으며 12기 사이에 발견된다면 그래도 생존율이 높아 관리만으로도 괜찮은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3기 이상은 수술적인 절제가 필요할 수 있어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갑상선암 전이 진행과 치료

갑상선암이 전이되면 항상 갑상선의 림프절로 퍼진다. 림프절은 액체와 세포를 걸러내는 작은 기관으로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있습니다. 갑상선암이 림프절로 전이되면 항상 종양이 만져지거나 림프절이 커질 수 있어요. 갑상선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면 항상 증상을 유발합니다. 전이 장소에 따라서 증상이 다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폐로 전이되면 기침, 호흡 곤란 혹은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뼈로 전이되면 통증, 뼈 손실 혹은 골절을 유발할 수 있어요.

간으로 전이되면 황달, 복부 통증 혹은 간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요. 갑상선암 전이의 치유는 암의 유형, 암의 단계 및 전이 장소에 따라서 다릅니다. 치료 옵션에는 수술, 방사선 요법 및 화학 요법이 포함될 수 있어요.

갑상선 미분화암을 예방할 방법은 무엇인가요?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갑상선 연관 증상에 대한 주의를 필요하며, 담당 의사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예후 및 생존율

갑상선암은 다른 암종에 비해 비교적 치료 경과가 좋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3차원 입체 영상을 통한 최근

이런 이유로 최근 10배 이상 확대된 3차원 입체 영상을 보며 손떨림 없이 수술할 수 있는 로봇 수술이 갑상선암 치료에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인과 위험 요인

갑상선암의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지만 몇 가지 위험 요인이 확인되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